Skip to content

조회 수 10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연도발생시연령회 활동 순서

연도 발생 시 연령회 활동 순서

 

1.공지

연령회장 및 봉사자는 사무장 및 유족에게서 선종했다는 연락이

오면 빈소 장소와 선종자 성명, 세례명, 연세를 연령회 카톡방, 보들섬, 레지오 마리애 밴드에 연도발생 고 홍길동(세례명) 00, 빈소 장소 고인의 영원한 안식을 위하여 기도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알려 드리겠습니다.라는 내용을 알린다.

연령회장은 연령회 카톡에 빈소 차리러 가실 분이 있는지 공지한다.

 

2. 비품 및 연도 게시판 준비

연령회장 및 봉사자는 본당 2층 연령회 비품실에 준비된 가방(십자가, 성수통, 연도책, 부활 초 3개 등) 과 고현 성당 연령회기를 준비하고 연도 게시판을 이동한다.

연도 게시판을 본당 3층 성전 입구 성모상 옆에 둔다.

 

3. 장례식장에서 빈소 차림 및 연령회 기 세우기

연령회장 및 봉사자는 빈소에 도착하면 상주 및 유족에게 위로의 말을 전한다.

빈소에 십자가(빈소 중앙). 부활 초 3, 성수통(성수채), 성수병, 연도책을 알맞게 비치하고 빈소입구에 연령회기를 세운다.

 

4. 장례상담 및 장례일정

상주와 장례절차를 협의한다. 장례는 예견된 일이지만 갑자기 맞이하는 일로 정황이 없으니 고인의 사회적 직과 위치에 걸맞게 가족장이 아닌 다른 방법일 때는 관계있는 직장 단체 분야에의 관계자와 사전 협의 한다. 장례 치르는 날자는 상주와 본장 신부님이 시간, 본당의 특별행사와 기타 관계를 파악하여 먼저 상의한 후 상주와 결정한다.

장례 날자는 반드시 참례 할 유족의 교통사정을 고려하여 염습과 입관 및 장례 절차를 정하도록 한다.

1) 입관 예절 시간(보통 둘째 날 오전), 유족의 편리한 시간

2) 출관 예절 시간(보통 마지막 날 오전 장례 미사 1시간 전)/ 사도예절이 있는 경우 둘째 날 사도예절 20분전에)

3) 장례미사 시간 / 또는 사도예절(고별식)

4) 장지(매장/ 또는 화장)

장례 일정이 정해지면 아래와 같이 즉시 본당 및 연령회 카톡방, 보들섬, 레지오 마리애 밴드에 공지한다.

염습 담당자는 즉시 염습 가능한 봉사자가 있는지 파악하여 연령회장에게 알린다.

 

연령회장 및 봉사자들은 상가에서 말을 삼가야 하며 고인을 추모하거나 자손들의 효성을 칭송하거나 장례절차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가족 중에 알맞은 한 분이 의사의 사망진단서를 발부 받아 장례의 소속을 받도록 알려줌이 좋으며 교구 공동묘원을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고인의 본관, 성명, 세례명과 묘비에 넣을 가족관계와 성명을 정확히 적어 준비하고 또한 신자 증명서와 사망 진단서, 장지 사용료와 관리비를 준비하고 방문하여 한 번에 신청하도록 한다.

5.공지

선종공지

 

홍길동(0000)형제/자매님의 선종

(본당 000단체 회원)

향년 00

선종 2023.0.0 오전() 시 분

구역 0구역

빈소 00 장례식장 0

상주 제일 가까운 유족

(본당 000단체 회원)

전화번호(010-1111-2222)

입관예절 00일 오전() 00

출관예절 00일 오전() 00

장례미사 00일 오전() 00/고별식 00일 오전() 00

장지 00화장장에서 화장 후 거제 추모의 집/또는 매장지

주님 홍길동(0000)형제/자매님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마음 전할 곳

000 은행

계좌번호

 

6. 연도

연령회장 및 봉사자는 공지가 되면 유족 및 회원 모두 연도를 바친다.

 

7. 본당 성전 연도게시판 공지

연령회장 및 봉사자는 연도가 마치면 본당에 돌아와 연도게시판에 수성 마카펜으로 연도게시판에 공지를 작성한다.

 

8. 입관 예절

 

염습 및 입관 : 시신을 깨끗이 씻긴 다음 수의 또는 고인이 즐겨 입던 옷을 입히는 것을 염습이라 하며, 고인을 관에 모시는 의식을 입관이라 한다.

 

1) 봉사자가 염습 및 입관할 때

준비물 : 봉사자는 본당의 비품실에 준비된 위생복, 위생장갑, 위생마스크 그리고 비품 가방에 있는 십자가, 촛대, 2, 연도책을 준비한다.

염습하기 전 준비가 끝나면 영안실 내에 알맞은 곳에 십자가와 촛대에 초를 두고 초에 불을 켠다. 봉사자와 유족과 신자들은 염습이 시작되면 연도를 한다. 생전에 고인이 사용하던 묵주를 고인의 오른손에 감아드린다. 이는 성모 마리아의 전구를 간절히 바라는 행위이다. 습이 끝나면 수의를 입히는데 이 모든 과정동안 알몸이 드러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어 마침 기도를 하고 성수를 뿌릴 때 기도문으로 주님 ( )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성수를 뿌릴 때 먼저 주례자가 성수를 뿌린다. 다음은 유족 및 신자 순으로 뿌린다.

입관예절이 끝나면 모두 손을 깨끗이 씻고, 연령회장 및 봉사자는 비품을 빠짐없이 챙긴다.

모두 빈소로 돌아오면 연령회장은 유족들을 모아 절을 바치게 하고 끝나면 함께 연도를 바친다.

 

2) 상조 및 장례식장에서 염습 및 입관할 때

상조 및 장례식장의 장례지도사가 유족에게 입관예절 기도를 하라고 하면 그 때 비품 가방에 있는 십자가, 촛대, 2, 연도책을 준비한다. 영안실 내에 알맞은 곳에 십자가와 촛대에 초를 두고 촛불을 켠다. 봉사자와 유족과 신자들은 입관예절 연도를 바친다. 마침 기도를 하고 성수를 뿌릴 때 기도문으로 주님 ( )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성수를 뿌릴 때 먼저 주례자가 성수를 뿌린다. 다음은 유족 및 신자 순으로 뿌린다.

입관예절이 끝나면 모두 손을 깨끗이 씻고, 연령회장 및 봉사자는 비품을 빠짐없이 챙긴다.

모두 빈소로 돌아오면 연령회장은 유족들을 모아 절을 드리게 하고 끝나면 함께 연도를 바친다.

 

9.출관예절

 

장례미사 또는 사도예절(고별식) 전에 출관예절을 거행한다.

연령회장은 상주에게 전일에 십자가, 위패, 영정 사진 들 유족 그리고 운구하실 분 6명을 준비시킨다.

1) 연령회장은 발인실에 고인이 모셔져 있는지 미리 확인한다.

2) 제대에 촛대와 초를 준비한다.

3) 연령회장은 빈소에서 십자가, 영정사진, 위패, 유족들 순으로 천천히 출관예절(발인) 장소까 지 이동 하게한다.

4) 유족이 도착하면 연령회장은 십자가, 위패, 영정 사진을 받아 놓는다.

5) 봉사자는 유족 및 신자들에게 연도책을 나누어 준다.

6) 연령회장 또는 주송자가 참석자 모두와 출관예절 연도를 한다.

7) 연도가 끝나면 관에 성수를 친다.(성가를 부른다.)

8) 출관예절이 끝나면 십자가, 영정사진, 위패, 고인, 유족들 순으로

천천히 운구차량까지 이동한다.

 

10. 장례미사

1) 연령회장은 장례미사 하루 전 전례담당자에게 복사 3, 미사전례자, 독서자, 반주자,

주차봉사자를 확인한다.

2) 연령회장은 장례미사 하루 전 유족들에게 고해 성사를 권유하여 신부님에게 보고하고

상주대표에게 인사말을 미리 준비하게 한다.

3) 봉사자는 운구차를 성당 로비 중앙에 준비하고, 연령회전례복, 고별식 초를 미리 준비한다.

연령회장 및 운구차 봉사자, 초 봉사자 모두 연령회전례복을 입는다.

4) 운구차량이 성당에 도착하면 연령회장은 영정사진, 위패, 유족 순으로 이동하여 운구차에 고인을 모신다.(이때 고인의 발이 제대를 향해야 된다)

5) 연령회장은 유족들을 성당 한 곳으로 안내하고, 고해성사 볼 유족을 고해소로 안내 한다.

6) 고해성사 후. 연령회장은 유족들을 고인주위에 서있게 하고 유족들에게 입당 후 신자 좌석 에 앉을 곳을 말로 안내한다.

7) 주례 신부님의 축복 기도가 마치고, 시작 성가가 시작 되면 신부님, 복사, 영정사진, 위패, 운구차, 유족순으로 제대 앞까지 입당 한 후 봉사자는 유족을 신자 좌석에 앉도록 안내한 다.

8) 한 봉사자는 고인의 위패와 영정 사진을 받아 고인의 머리맡에 놓아둔다.

9) 영성체 후 초 봉사자는 유족들이 고별식 때 들 초에 불을 붙여 유족들에게 나누어 준다. 고별식이 끝나면 초를 회수하여 둔다.

10) 미사가 끝나고 마침성가가 시작 될 때 운구차 봉사자는 운구차를 180도 회전하여 퇴장 한다. 퇴장 순서는 십자가, 영정사진, 위패, 운구차, 유족들 순이다.

11) 성당 마당에서 관보를 걷고 난 후 고인을 모시고 운구차량으로 이동한다.

12) 이 때 마당에 있는 모든 신자들은 예를 표하며 묵념한다.

13) 운구차량이 장지로 떠나면 남은 봉사자는 운구차, 관보, , 전례복, 연도게시판, 고별식 악보를 정리하여 제 자리에 갖다 둔다.

 

11.사도예절(고별식)

사도예절은 장례식장에서 거행하는 말씀의 전례이다.

1) 출관예절이 끝나면 미사 제대를 준비한다.

2) 마침성가가 시작 될 때 운구차 봉사자는 고인을 180도 회전하여 퇴장 한다.

퇴장 순서는 십자가, 영정사진, 위패, 운구차, 유족들 순이다.

3) 관보를 걷고 난 후 고인을(관을 6명이 든다.)모시고 안치실에 모신다.

4) 안치실 및 고인의 관에 성수를 친다.

5) 고인의 관을 안치실에 모신다.

6) 봉사자들은 관보, , 촛대, 연도책을 제자리에 갖다 둔다.

7) 유족, 신자, 봉사자는 빈소에 가서 연도를 바친다.

?

2024 . 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미 사 시 간
06:30
19:30
10:00 19:30
10:00 19:30
10:00
어린이
15:00

특 전
18:30
주일 06:30 08:30

10:30
19:30

53254 거제시 거제중앙로19길 18 고현성당
전화 : 055-636-1004 , 팩 스 : 055-636-4413

Copyright (C) 2019 Diocese of Masan. All rights reserved.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