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18일(수)부터 사순시기 시작

by 김대현프란치스코 posted Mar 02,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0||0천주교, 18일(수)부터 사순시기 시작


오는 2월 18일(수) 천주교와 개신교는 ‘재의 수요일’로 사순시기를 시작한다. 사순시기는 그리스도교 신자들이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며 부활의 기쁨을 준비하는 40일[四旬]의 기간이다.

단식과 금육: 그리스도 수난과 자선에 동참

단식과 금육(禁肉)은 가톨릭교회의 대표적인 사순절 관습이다. 사순절 첫날인 재의 수요일,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념하는 성금요일에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신자들은 단식재와 금육재를 지킨다. 단식재와 금육재의 의미는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고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며 ▲절약한 몫을 자선사업에 바쳐 어려운 이웃과 나누는 것이다.

올해 재의 수요일인 2월 18일은 설 연휴 첫날이다. 국내 천주교 교구에서는 이날이 가족 친지들과 친교를 나누는 날임을 감안해, 올해 재의 수요일에는 교구장 주교의 권한으로 단식과 금육을 관면(면제)할 것을 발표했다. 일부 교구에서는 18일에 관면된 단식과 금육을 다음 주간의 특정일(25일 수요일 또는 27일 금요일)로 옮겨 지키도록 안내하고 있다.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위원장 김운회 주교)는 2015년 사순시기를 맞아 사순 제5주간 금요일인 3월 27일을 ‘사랑의 단식재 권고일’로, 부활대축일 전 주일이자 ‘주님 수난 성지 주일’인 3월 29일을 ‘공동 헌금의 날’로 정해 발표했다.

판공: 사순시기의 고해성사 의무

부활과 성탄을 앞두고 성당에 가면 고해소 앞에 신자들이 길게 줄지어 선 풍경을 볼 수 있다. 사순과 대림시기에 의무로 받는 고해성사는 신자로서 쌓은 공로를 헤아려 판별한다는 뜻으로 ‘판공(判供)’ 성사라고도 한다.

한국 천주교회는 교회법에 따라 모든 신자가 1년에 최소 한 번은 고해성사를 받고 영성체하도록 규정한다. 이 의무는 원칙적으로 부활시기를 앞두고 지키는 것이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부활 판공을 제때에 받지 못했을 경우, 1년 중 어느 때라도 고해성사를 받으면 판공을 한 것으로 인정한다. 자세한 내용과 근거는 주교회의가 2014년 3월에 펴낸 <주일미사와 고해성사에 대한 한국 천주교회 공동 사목방안>에 실려있다.

☞ <공동 사목방안> 보기 http://www.cbck.or.kr/book/book_list.asp?p_code=k5170&seq=402436

교황청, 3월 13-14일 '주님을 위한 24시간' 제안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5년 사순시기 담화에서 전 세계 가톨릭 신자들에게 교회, 본당과 공동체, 모든 그리스도인의 내적 쇄신을 위해 기도하자고 하면서, 오는 3월 13일(금), 14일(토) 양일에 걸쳐 있을 ‘주님을 위한 24시간’에 동참할 것을 권고했다.

올해의 묵상 주제는 “자비가 풍성하신 하느님”(에페소서 2장 4절)이다. ‘24시간’을 기획한 교황청 새복음화촉진평의회에 따르면,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참회 예식을 집전할 예정이라고 한다. 화해의 성사(고해성사)가 가톨릭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의 중심에 자리 잡도록 하기 위해서다. 평의회는 지역 주교회의와 교구들에 공문을 보내, 이 날에 신자들이 고해성사와 성체조배, 기도와 묵상을 통해 주님을 만나고 그분의 자비를 체험할 수 있도록 성당 문을 열어달라고 요청했다.

‘주님을 위한 24시간’은 지난해 3월 28-29일에 처음 실시됐다. 이때 프란치스코 교황은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신자들에게 고해성사를 주기 전, 일반 사제가 대기 중인 고해소로 가서 먼저 고해성사를 받는 본보기를 보였다.

2015년 사순시기 관련 교회신문 기사

☞ 프란치스코 교황의 사순시기 담화에 담긴 뜻
http://web.pbc.co.kr/CMS/newspaper/view_body.php?cid=554881&path=201502
☞ 광주대교구, 사순절 동안 세월호 희생자 기도
http://www.catholictimes.org/view.aspx?AID=265826
☞ 교황청 전교기구 한국지부, 사순 묵상집 「돌아섬」 출간
http://www.catholictimes.org/view.aspx?AID=265870
☞ 청년 위한 고해성사 지침서 발간
http://www.pbc.co.kr/CMS/newspaper/view_body.php?cid=552641&path=201501

원문출처 - 천주교 마산교구
http://cathms.kr/xe/board_1/31296